면역력 높여주는 강낭콩 뇌 자극에도 유용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장기화로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노인의 활동 반경이 크게 줄었다.활동을 게을리 하면서 머리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최근 인천 연수구는 치매 노인 인지 자극 때문에 생활 보따리를 제공했지만 학습장·크레파스·무역·손가락 압력기 외에 강낭콩을 키우는 것이 포함됐다.강낭콩을 키울 두뇌 자극에 유용하다 때문이다.

강낭콩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섭취의 중요성이 더 부각됐지만 아직 부족하고 먹는 식물 섬유의 보고이기도 하다.특히 흰색 강낭콩의 섬유질 함량은 100g당 24.4g으로 이집트 콩(이집트 콩 17.4g)과 완두 콩(5g)보다 높다.식물 섬유는 장내 유익균의 증식과 장 활동의 촉진을 통해서 면역력을 돕는 성분으로 세계 보건 기구(WHO)는 성인이 하루에 27~40g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한국인의 주식인 밥에 부족한 아미노산인 라이 신이 풍부하다는 것도, 강낭콩의 장점이다.곡물의 제한 아미노산 스코어(score)에서 미국의 라이 신 점수가 현미 72점, 백미 66점, 밀이 37~42점인 데 대한, 강낭콩 119점, 완두 콩 134점, 황 콩 124점 등 상대적으로 높다.라이 신이 부족한 밥에 강낭콩 등 콩을 섞는 것은 아주 현명한 것이다.

강낭콩은 과거 강남 콩으로 불렸다.중국 강남 지방에서 올라오는 콩이기 때문이다.” 강낭콩”라고 쓰는 사람이 늘자 1988년에 표준어를 처음부터 강낭콩으로 바꿨다.원산지는 중부 멕시코와 과테말라로 알려지면서 16세기 초 유럽에 전파됐다.한반도에 강낭콩이 도입된 시기는 분명치 않지만, 19세기 초의 문헌인 “재물 보물 명 시나리오”에 강낭콩에 대한 기록이 처음 나온다.강낭콩 품종은 큰 적화 강낭콩과 리마 콩으로 나뉜다.

강낭콩의 열매는 빵이나 떡의 도구로서 주로 이용된다.서양인은 강낭콩의 어린 꼬투리를 채소로 섭취한다.줄기 잎은 사료로 사용되기 때문” 버릴 것이 없는 콩”로 통한다.한국 국민은 강낭콩을 좋아하고 먹지 않지만, 유럽인은 흠씬 삶고 육류 대신 단백질 공급 식품으로 즐긴다.팥빵의 속 백아은은 원래 빨간 껍질을 제거한 팥으로 만들었지만 최근 백아은의 대부분은 강낭콩이 재료이다.강낭콩에는 탄수화물·단백질·지방 등이 남김없이 포함되고 있다.칼륨·마그네슘·칼슘·철분 등 미네랄과 비타민 B1·B2·B6·나이아신·엽산 등의 비타민 B군과 비타민 E, 비타민 K도 포함되고 있다.비타민 B군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변비 예방 성분의 식이 섬유도 풍부하다.파 세 올 아민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칼로리의 양을 감소시키고 다이어트와 동맥 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강낭콩에 포함된 사포닌은 항산화 효과, 레시틴은 피로 회복에 좋다.

국산 콩 콩은 대체로 크기가 고르고, 배꼽 속에 타원형의 반점이 뚜렷한 편이다.수입 콩 콩은 콩알이 작고 긴 배꼽 주위가 흑으로 둘러싸였으며 반점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마트에서 강낭콩을 살 때는 콩알이 윤기가 있는 모양이 일정으로 선명한 붉은 색이나 적갈색을 띨 것을 뽑는다.꼭지가 붙은 강낭콩을 구입한다면 가죽이 마르지 않고 촉촉하고 있어 꺽은 때 줄기가 남지 않는 것이 신선하다.가죽 표면에 반점이 있거나 주름이 있는 것은 낡은 것에서 피한다.강낭콩은 구입 후, 통풍의 좋은 시원한 상온에서 보관한다.손가락이 붙은 강낭콩은 대개 밀봉해서 냉장고에 둔다.장기 보관하기 위해서는 강낭콩의 껍질을 벗기고 콩알을 꺼내고 가볍게 삶아서 식힌 뒤 비닐 봉지에 밀봉해서 냉동실에 두는 편이 좋다.냉동고에 보관한 콩을 사용할 때는 바로 꺼내서 가열한 뒤 용도에 맞추어 쓴다.

강낭콩을 재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깨끗이 씻은 콩을 큰 사발에 넣고 그릇 속의 콩이 물에 잠길 정도로 충분히 물을 부으면 충분히 불린 후 사용한다.강낭콩에는 렉틴과 트립신 억제제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다.이들은 단백질이므로, 가열 조리하면 열에 의해서 구조가 파괴되고 독성이 사라진다.렉틴은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고 트립신 억제제는 트립신의 활성을 방해하고 단백질이 소화되고 체내에서 이용될 것을 억제한다.전문가가 강낭콩은 반드시 가열 조리 후에 먹어야 한다고 충고하는 이유다.

강낭콩을 재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깨끗이 씻은 콩을 큰 사발에 넣고 그릇 속의 콩이 물에 잠길 정도로 충분히 물을 부으면 충분히 불린 후 사용한다.강낭콩에는 렉틴과 트립신 억제제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다.이들은 단백질이므로, 가열 조리하면 열에 의해서 구조가 파괴되고 독성이 사라진다.렉틴은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고 트립신 억제제는 트립신의 활성을 방해하고 단백질이 소화되고 체내에서 이용될 것을 억제한다.전문가가 강낭콩은 반드시 가열 조리 후에 먹어야 한다고 충고하는 이유다.강낭콩을 식재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깨끗이 씻은 콩을 큰 그릇에 담고, 그릇 안의 콩이 물에 잠길 정도로 충분히 물을 부어 충분히 담근 후 사용한다. 강낭콩에는 렉틴과 트립신 억제제라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다. 이들은 단백질이므로 가열 조리하면 열에 의해 구조가 파괴되고 독성이 사라진다. 렉틴은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고 트립신 억제제는 트립신의 활성을 방해해 단백질이 소화되고 체내에서 이용되는 것을 억제한다. 전문가들이 강낭콩은 반드시 가열 조리 후 먹어야 한다고 충고하는 이유다.강낭콩을 식재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깨끗이 씻은 콩을 큰 그릇에 담고, 그릇 안의 콩이 물에 잠길 정도로 충분히 물을 부어 충분히 담근 후 사용한다. 강낭콩에는 렉틴과 트립신 억제제라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다. 이들은 단백질이므로 가열 조리하면 열에 의해 구조가 파괴되고 독성이 사라진다. 렉틴은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고 트립신 억제제는 트립신의 활성을 방해해 단백질이 소화되고 체내에서 이용되는 것을 억제한다. 전문가들이 강낭콩은 반드시 가열 조리 후 먹어야 한다고 충고하는 이유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